로그인 | 회원가입 | 즐겨찾기에 추가 | 시작페이지로
 
 
 
전체기사
 
교단/목회/교회
 
교계/연합/NGO
 
선교
 
문화/건강/교육
 
신간 & 음반
 
인터뷰/간증
 
포토뉴스
 
시론/사설/기고
 
설교/칼럼
 
 
 
> 오피니언 > 시론/사설/기고
 
▒ 하나님 (신)자 전용화추진위원회
""(하나님 신)자(字) 전용화(專用化)를 위하여<4>
2015-11-19 09:41:24   인쇄하기 [trackback]
한국교회신보
 

세째: "天申 "(하나님 신)자(字), 신조(新造)의 필연성(必然性)



1)"神"(귀신 신)자(字)는 유일 신의 개념이 없는 다신론적이요, 범신론 적이며,다령교(多靈敎)적이요, 자연신론(自然神(論))적이라 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神 : 귀신 신, 하늘의 신, 하느님(하나님)신, 신선 신<神仙神>, 혼신 <魂神>, 영묘 할 신, 정기 신 이라 음(音)을 밝혀 놓고는 자해(字 解)란에서 설명하기를, 상제(上帝),신령(神靈), 수신(水神), 선인(仙人), 영혼, 마음, 정신으로 뜻을 밝혀 놓았습니다.



2) "神"(귀신 신)자(字)는 귀신을 지칭 할 때 주로 쓰이는 자 였습니다.



귀신(鬼神-귀신),魂(넋 혼),靈(유령 령),幽(귀신 유), 祇(땅 귀신 기)..등등 하나님 신과는 정반대의 개념으로 많이 쓰인 글자였습니다



3) "神"(귀신 신)자(字)는 절대자 하나님 신과 귀신을 구별하지 아니하 고 혼용되어 사용되어 왔습니다.



귀신 신을 표기 할 때도 "神", 하나님 절대 신을 표기 할 때도 "神"자(字)를 아무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사용해 왔습니다.



"귀신"을 표기 할 때 鬼(귀신 귀)와 神(귀신 신)자를 합해서 鬼神(귀신) 이라고도 표기하기도 하며 혹은 "鬼"(귀신 귀:음<陰>의 신령)나 "神"(귀신 신:양<陽>)자(字)를 각각 한자(一字)씩 쓰기도 했습니다.



예 : 고전10:20 " 무릇 이방인이 제사하는 것은 귀신(鬼神)에게 하는 것이요 ......나는 너희가 귀신(鬼神)과 교제하는 자가 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창1:2 "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 (神)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상기 성경에 표기되어 있는 바와 같이 이방인들의 숭배의 대상인 귀신(鬼神)이나, 천지를 창조하신 조물주 하나님이나 다 같이 귀신 신(神)자를 표기해오지 않았습니까?



이와 같은 성구를 성경에서 얼마든지 찾아 낼 수가 있습니다.(창1:2, 6:3, 41:38, 출31:3, 삼상5:11, 시82:6, 슥4:6, 미2:7, 미3:8, 요10:35)



심지어 사람의 죽은 영혼(=사자(死者)의 영혼(靈魂)을 귀신(鬼神이라함).을 표기할 때도 아무런 거부감 없이, 神(귀신 신)자로 표기해 왔습니다.



기독 신앙에 있어서 경배의 최고 대상인 절대자 하나님, 기독교 신학의 핵심 주제가 되는 하나님(성부, 성자, 성령)에 대한 명칭을 한자로 표기함에 있어서 "神"(귀신 신)자를 추호의 거부감이 없이 서슴치 않고 써 온 것입니다.



혹자는 변명하기를 옥편과 사전에 "神"(신)자는 "귀신"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늘의 신", "하느님", "상제(上帝)"의 뜻이 포함 되어 있기 때문에 잘못된 것이 없다고 아무 거리킴 없이 대답 할 분도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그렇습니다. 사전에 그렇게 나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전에서 "神"귀신 신 자(字)를 "하나님 신"으로도 자해(字解)를 해놓았 습니다.



1. 새 국어 사전



神 :음(音)- 귀신 신



1)종교의 대상으로서 초인간적 또는 초자연적 위력을 가지는 존재 god.



2) 신 명 : 귀신의 준말



3) 하나님, God



* 상기 사전에서 자해(字解)해 놓은 것을 보면, "神" 귀신 신를 가지고 초 자연적인 위력을 가진 막연한 존재에게(god), 또 신명(神明-귀신)에게 그리고 하나님(God)이라고 복합적으로 혼용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2. 동아 새한한사전(漢韓辭典)



神 : 음(音)-귀신 신



자해(字解)



1) 귀신 ( 하늘의 신, 상제(上帝), 천신(天神), 신령.)



2) 불가사의한 것,만물의 근원이 되는 것,



3) 정신, 혼



4) 마음-사람의 본 바탕



5) 덕이 극히 높은 사람



6) 지식이 두루 높은 사람.



* 역시 본 사전에서도 "神"를 "귀신 신"이라고 자음(字音)을 해 놓고, 하늘의 신, 상제(上帝), 천신(하나님)과 ,신령(神靈-죽은 사람의 혼), 그리고 불가사의 한 것, 만물의 근원이 되는 하나님, 심지어 유한한 사람의 정신과 혼과도 복합적으로 혼용해서 자해(字解)를 해놓았습니다.



위의 자해(字解)대로 神(귀신 신)자를 요약정리 해 본다면 "神"자는 곧 귀신이나 절대자 하나님에게나 죽은 영혼에게나 신령에게나 다 같이 사용 할 수 있는 동시에, 귀신이나 절대자 하나님이나 죽은 영혼이나 다 동일한 존재이라는 의미가 되고야 마는 것입니다.



유일 신과 절대자로서의 개념이 전혀 들어 있지를 않습니다.하나님께 이와같이 사람들로부터 만홀(漫忽-carelessness)이 여기심을 받으실 때에 그 심정이 어떠 하셨겠습니까?



기독교 조직 신학에서 하나님은 거룩하신 (קָד׃וֹשׁׁׄׄ - 카도쉬)하나님으로 그 의미는 "구별되다"라는 뜻 이라고 가르치고 배워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한자로 표기 할 때에 귀신에게 사용하던 글자를 그대로 거침없이 사용 해 온 것이 기독교인들의 신앙 양심이요, 기독교인들의 한자 지식이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한자(漢字)를 아는 사람들 가운데는 기독교인들이 없느냐? 물으시는 것만 같습니다.



3. 민중 포켓 한자사전(漢子辭典)



神 : 귀신 신



1) 귀신 신(하늘의 신, 하느님, 상제, 신령)



2) 신선신



3) 혼신(영혼, 마음, 정신)



4) 정기신



5) 영묘할 신



* 역시 이 민중 포켓 한자 사전에서도 "神"을 "귀신 신"이라고 한자(漢字)의 음(音)을 달아 놓고, 하늘의 신 하느님, 상제, 신령, 신선, 그리고 혼신 즉 영혼, 마음, 정신이라고 자해해 놓은 것을 볼 때 귀신과 유일신이신 하나님과 아무런 구별이 없이 한 가지로 혼용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음호에 계속>

ⓒ 한국교회신보(http://www.chk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에 대해 한마디 전체기사의견 (0)
포토뉴스 +more
 
땅에 것을 버리다
땅에 것을 버리다
땅에 것을 버리다 폭풍가운데서도.. 깊어가는 가을, 우리들의 신앙도…
 
 
인터뷰/간증 +more
 
 
▒ 인터뷰 - 총회유지재단이사장 …
▒ 인터뷰 - 총회유지재단이사장 …
 
"저를 해임시키기위해 취임 후 1년동안 집요하게 괴롭…
 
백삼진 선교사 신간-홀리위크
백삼진 선교사 신간-홀리위크
 
좌충우돌 필리핀 선교이야기가 한권의 책으로 나와 주…
 
안태준 목사-신간 하나님의 집을 …
안태준 목사-신간 하나님의 집을 …
 
성경이 말하는 건강한 가정교회의 핵심은 무엇일까. …
 

 

 

 
 
회사소개 제휴문의 구독안내 후원안내 광고문의
우431-827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신촌동 1065-5호 원평비젼프라자 3층 TEL. 031-388-1871~3 FAX. 031-388-1884
등록번호 등록년원일 Copyright ⓒ 2011 한국교회신보. chknews.co.kr . All rights reserved
한국교회신보의 기사를 무단 전재·복사·배포 하는 행위을 금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대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