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즐겨찾기에 추가 | 시작페이지로
 
 
 
전체기사
 
교단/목회/교회
 
교계/연합/NGO
 
선교
 
문화/건강/교육
 
신간 & 음반
 
인터뷰/간증
 
포토뉴스
 
시론/사설/기고
 
설교/칼럼
 
 
 
> 인터뷰 > 인터뷰/간증
 
안태준 목사-신간 하나님의 집을 짓는 사람들
2015-08-27 09:17:17   인쇄하기 [trackback]
한국교회신보
 


성경이 말하는 건강한 가정교회의 핵심은 무엇일까.



안태준 목사(등대교회)의 신간 '하나님의 집을 짓는 사람들'은 성서적인 가정교회의 회복과 재현을 위한 다양한 비법을 담은 책이다.

안 목사는 "흔히 가정교회를 가족끼리 모여 드리는 예배라고 생각하지만 그건 오해"라고 했다. 그러면서 "가정교회는 한마디로 신약교회를 말한다. 따라서 가정교회는 성경대로 살아보자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즉, 가정교회는 집에 모여 예배를 드리고, 함께 식사를 하며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성경에서 말하는 가정교회의 모습이라는 게 그의 지론이다.



책은 가정교회를 자세히 설명하면서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해석과 사례를 덧붙였다.

여기에 안목사의 생생한 간증과 경험이 녹아져 가정교회의 생명력을 그대로 전달해준다. 이론적인 배경보다는 실천적인 목회 현장을 중심으로 전개된다는 점에서 사실감을 더한 책이다.



아울러 안목사가 체험한 아프고, 힘들었던, 그러면서 행복한 이야기를 덧붙였고 가정교회의 장점을 사례와 함께 제시했다.

주목할 점은 가정교회의 핵심이 단순히 공간에 국한되지 않고 교회가 공동체 훈련의 장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여기에 이 땅에 교회를 세우신 목적과 다음세대를 위한 분명하고도 명확한 공동체 의식의 중요성 또한 가정교회의 핵심임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자칫 오해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하는 한편, 어떻게 교회 안에 적용할지, 친절하게 안내까지 해준다.



책은 또 등대교회가 오늘날 부흥하게 된 원동력과, 개인을 뛰어넘어 교회 전체가 쉼 없이 움직이는 교회 활성화 사역에 힘써 온 등교교회의 성장 노하우도 투명하게 공개한다.



교회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도 어떻게 신약교회의 원형을 추구해 왔고, 앞으로 어떠한 비전을 갖고 전개되는 지도 뚜렷한 비전을 담고 있다.



이처럼 교회의 전반적인 부분들과 함께 △교회의 존재 목적 △예수님의 제자 양육방법 △성경적인 사역분담의 원칙 △예수님의 섬기는 리더십 △삶(성경) 공부 △목장 모임 △주일목장연합예배 등을 통해 총 8부에 걸쳐 등대교회의 방향과 목적,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아울러 가정교회로 전환한 이유와 고민 등도 친절하게 덧붙인다.



"우리 교회는 성경이 말씀하시는 교회, 즉 신약 성경이 말씀하시는 신약적 원형교회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핵심은 자기 집에 모이는 가정교회였다는 것과 자기 집을 개방하여 교회로 드린, 그 집 주인이 목회를 했다는 것입니다."



안목사는 가정교회를 교회에 잘 접목해 부훙을 이끌어왔다. 그의 목회철학에서도 읽을수 있듯 '성서적인 교회를 세우고 성서적인 목회자가 되고, 성서적인 교인을 만드는 것'에서 어렵지 않게 이 교회가 추구하는 건강한 교회상을 엿볼 수 있다.



그렇다면 신약적 원형교회를 회복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등대교회는 이 같은 고민 속에 영혼 구원은 물론 제자 삼는 교회가 되어, 구체적인 활동 등을 이어가고 있다.



즉, 목자도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목원들과 함께 섬김으로 목장을 즐겁게 인도하며, 복음을 명확하게 깨닫도록 안내하고, 훈련하는 데 중점을 둔 것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했는데, 서울 침례교회의 경우, 수요기도회 후 금요일 목장모임에 온갖 정성을 쏟거나 재충전을 통해 주일 공동체 섬김에 집중하는 모습들을 소개해 설득력을 더했다.



또 각 분야별로 세분화해 성경적인 가정교회의 핵심을 제시했다. 현대교회가 어떻게 건강한 가정교회로 나아갈지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점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 장에는 적극적인 예배의 모습과 함께 △일찍 도착해서 예배 준비하기 △통성기도는 크게 소리내어 하기 △찬양을 부를 때는 크게 부르기 △헌금할 때는 기쁜 마음으로 할 것을 주문한다.


ⓒ 한국교회신보(http://www.chk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에 대해 한마디 전체기사의견 (0)
포토뉴스 +more
 
땅에 것을 버리다
땅에 것을 버리다
땅에 것을 버리다 폭풍가운데서도.. 깊어가는 가을, 우리들의 신앙도…
 
 
인터뷰/간증 +more
 
 
▒ 인터뷰 - 총회유지재단이사장 …
▒ 인터뷰 - 총회유지재단이사장 …
 
"저를 해임시키기위해 취임 후 1년동안 집요하게 괴롭…
 
백삼진 선교사 신간-홀리위크
백삼진 선교사 신간-홀리위크
 
좌충우돌 필리핀 선교이야기가 한권의 책으로 나와 주…
 
안태준 목사-신간 하나님의 집을 …
안태준 목사-신간 하나님의 집을 …
 
성경이 말하는 건강한 가정교회의 핵심은 무엇일까. …
 
 
 
회사소개 제휴문의 구독안내 후원안내 광고문의
우431-827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신촌동 1065-5호 원평비젼프라자 3층 TEL. 031-388-1871~3 FAX. 031-388-1884
등록번호 등록년원일 Copyright ⓒ 2011 한국교회신보. chknews.co.kr . All rights reserved
한국교회신보의 기사를 무단 전재·복사·배포 하는 행위을 금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대상이 됩니다.